반응형
정부에서 전 국민에게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2020년 4월 29일 기준 포스팅입니다.]
*변경되거나 추가사항 발생 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은 전국민 모두에게, 지급금액은 얼마일까? 

총 14조 3,000억원의 예산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국민들모두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게 되었다. 당초 소득하위 70%이하 대상자에서 '전국민 대상'으로 변경되었으며, 지급 금액은 다음과 같다. 

▷ 1인가구 : 40만원

▷ 2인가구 : 60만원

▷ 3인가구 : 80만원

4인가구 이상 : 100만원

*단, 지자체별로 지원 금액이 다를 수 있다.


 신청 대상자 및 지급금액 조회는 어디서 할까? 우리집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 2020년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받으면, 우리집은 얼마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조회 할 수 있다고 한다. 세대주 여부와 세대원 수도 조회 가능하다. 

▶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어디로 지급받을까? 신청기간은? 

▶  지급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방법,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하나를 택하여 본인의 신청기간에 맞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단, 신청초기에는 5부제 신청방법으로 운영한다고 하니,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서 신청해야한다. 오프라인 신청은 주말에 운영하지 않는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온라인신청'은 2020년 5월 16일부터 5부제를 적용하지 않는다. 온라인 신청은 요일 상관없이 신청하면 된다. )

5부제

다시 정리! 

온라인은 주말에도 신청 가능, 

오프라인(현장방문) 신청은 은행(주말안함), 주민센터는 지자체별로 주말 신청 여부를 확인하셔야합니다!!😷

아래에 각 신청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본다. 

 

 ①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 방법  

온라인 신청방법(신청기간 2020년 5월 11일 부터~)

세대주(신청인)가 가지고있는 신용카드사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한다. 카드사에서 신청서 접수를 확인하고 승인이 되면, 신청인 휴대폰으로 '사용승인 및 충전'에 대한 문자가 온다. (충전은 신청 후 2일정도 소요되며, 빠르면 5월 11일부터 지급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신청방법(신청기간 2020년 5월 18일 부터~)

세대주(신청인)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한다. 은행은 신청서를 접수 및 승인 후, 신청인 휴대폰으로 '사용승인 및 충전' 문자를 발송한다. 

 

 ②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 신청방법 

▷ 지자체별로 지급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의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한다. (업데이트시 포스팅 예정)

온라인 신청방법(신청기간 2020년 5월 18일부터~)

세대주는 본인 주소지의 지자체 홈페이지(시·군·구)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한다. 신청서 작성 시 *지급수단과 수령장소를 선택해야한다. 지자체는 승인을 한 후, 신청인의 휴대폰으로 지급준비 알림 문자를 발송한다. 
신청인은 문자를 확인하여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정 새마을금고 은행에 방문하여 수령하면된다.
 

오프라인 신청방법(신청기간 2020년 5월 18일부터~)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다.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정 지역금고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한다. 신청서 작성 시 *지급수단을 선택해야한다. 지자체는 승인을 한 후, 신청인의 휴대폰으로 지급준비 알림 문자를 발송한다. 신청인은 문자를 확인하여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정 새마을금고 은행에 방문하여 수령하면된다.

 

▶  사회취약계층에게는 2020년 5월 4일에 현금으로 우선 지급한다고 한다.

 

 찾아가는 신청 방법은?

▷ 혼자 살고있는 고령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다른 가구원이 있으면 제한됨!)

▷ 신청기간은 2020년 5월 18일부터 신청인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상담으로 신청하면된다. 

 

 이의신청 방법은? 

(클릭)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세대원,가수원수/건강보험 피부양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어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는 본인 주소지 관할 "특/광/도" 내에서 사용해야하며, 사용처는 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을 기준으로 적용한다.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는 본인 주소지 관할 "특/광/도 , 시/군" 내에서 사용해야하며, 사용처는 기존 지역상품권의 조례에 따른다. (지자체별로 지급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한다.)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글 바로가기

2020/05/11 - 긴급재난지원금 5부제 신용카드 체크카드 온라인신청 홈페이지 및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5부제 신용카드 체크카드 온라인신청 홈페이지 및 사용처

[ 긴급재난지원금 5부제 온라인 신청방법 및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 대한 정리 글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어디로, 어떻게, 무슨요일에 신청할까? ▶ 총 4가지 지급수단이 있다. [ ①신용카드/ ②��

trytoknow.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전화 신청 방법(콜센터/ARS)

[ 긴급재난지원금 전화 신청 방법(전화번호) ]에 대한 정리글 입니다. 2020년 5월 15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전화 신청 가능! ▶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이 익숙하지않은 ��

trytoknow.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연계 은행 어디?(오프라인신청)

긴급재난지원금 [ 신용카드, 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은행 방문) ]에 대한 정리 글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어디로, 어떻게, 무슨 요일에 신청할까? ▷ 4가지 지급수단이 있다. [ ①신용카드/ ②체�

trytoknow.tistory.com

자세한 사용처 관련 정리 글 바로가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신용카드,체크카드,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2020/05/11 - 긴급재난지원금 5부제 온라인신청 홈페이지 및 사용처(신용카드/체크카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지급수단마다 다를�

trytoknow.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 검색하는 방법(직영점/가맹점)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처 검색 방법 ]에 대한 정리글 입니다. 헷갈리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검색해서 알고 싶다면? ▶ 2020년 5월 11일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

trytoknow.tistory.com

 

↓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글 바로가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세대원,가수원수/건강보험 피부양자)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 이의신청 방법 ]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우리가족 정부 재난지원금 얼마나 받는지 확인해보자 ! ▶ 2020년 5월 4일부터 열리는 "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홈페이지 "(클릭) 에

trytoknow.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세부기준(가정폭력,아동학대,이혼,세대주 실종,해외이주,해외체류)

2020년 5월 8일,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세부기준 ] 정리 글입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이의신청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는 경우는? ▶ 정부 긴급재난

trytoknow.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