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주도 지역화폐 탐나는전이 2020년 11월 30일 출시되었습니다. 제주도 내 탐나는전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 지역화폐입니다.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도 되고, 소비자들은 할인, 캐시백 혜택 및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일석이조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제주도 신혼여행을 가시거나,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물론 제주도민도++) 탐나는전을 사용하여 10% 할인, 캐시백 혜택 + 이벤트 혜택(최대 1만 원 쿠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탐나는전 사용처 어디?

제주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 카페, 제과점, 떡집, 전통시장, 슈퍼, 마트, 편의점(gs25 등), 레져, 꽃집, 서점, 학원, 공구점, 인테리어점, 보일러점, 조명가게, 자동차서비센터, 자동차수리, 미용실, 치과, 의원, 한의원, 세탁소, 열쇠, 약국, 동물병원, 주유소, 숙박업소(관광호텔,모텔,여관 등) 여행사 등등 소상공인들의 매장을 말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이용편의를 위해 도내 하나로마트 중 읍면지역 31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동지역 17곳은 안됩니다...) 

 

현재 가맹점을 집중적으로 모집 중이니 점점 늘어날 겁니다.

 

단, 사행산업, 단란주점, 유흥주점, 대규모점포, 준대규모점포, 대기업 직영 프랜차이즈, 종합병원 등은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없어 탐나는전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탐나는전 종이상품권 VS 카드 비교

탐나는전은 종이상품권, 카드, 모바일형(QR) 3종류가 있습니다. 

 

1인당 월 70만 원까지(연한도 500만원 내) 구매할 수 있습니다. 70만원 사용 시 10%인 7만 원이 이득입니다!

 

탐나는전의 각각 종류별로 등록,충전,사용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편한 방법대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탐나는전 종이상품권

 

 

 

 

종이상품권은 신분증을 가지고 제주도 내 농협중앙회 또는 제주은행에 방문하여 현금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만 14세 이상) 5천원, 1만원, 5만원권으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종이상품권의 메리트는, 종이상품권 금액의 10%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만원권은 10% 할인된 9천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할인받아서 구매하기 때문에 이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사용방법은 탐나는전 가맹점에서 종이상품권으로 결제할 때, 80% 이상 사용할 경우 잔돈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만원권을 소지했다면, 8천원이상의 물건을 구매하셔야 현금으로 2천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많이 사용하라는 뜻^^ㅋ)

 

단점은 종이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 은행에 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귀찮... 게다가 지갑이 두꺼워지겠죠?) 그리고 종이상품권 사용 시 구매금액의 80% 이상 사용해야 잔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탐나는전 카드

카드 사용이 편하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카드 최초 발급은 무료입니다.

 

탐나는전 카드 발급방법은

①모바일앱을 다운받아 등록 후 카드 발급 신청을 하시거나(단... 배송까지 3일~10일 정도 걸릴 수도.. + 제주도 여행 가시는 분은 미리미리)

 

 

②직접 신분증을 가지고 제주도내 농협중앙회 또는 제주은행에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미 제주여행을 오신 분들은 은행에 가셔서 직접 바로 수령하세요.)

탐나는전 카드 발급 가능한 은행

<농협>
제주특별자치도청지점, 서취포시지부, 서귀포시청출장소, 제주한라대학교지점, 제주중앙지점, 제주대학교지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출장소, 서문지점, 제주영업부, 제주시청출장소, 남문지점, 제주시지부, 남제주지점, 서귀포지점, 광장지점, 노형지점, 서광로지점, 연북로지점,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출), 이도지점, 제주시지부 JDC출장소, 제주기업지원센터지점

<제주은행>
영업부, 제대병원출장소, 남문지점, 서문지점, 연동지점, 신제주금융센터, 공항지점, 서광로지점, 이도지점, 동광로지점, 노형금융센터, 화북금융센터, 삼화출장소, 서귀포금융센터, 남원출장소, 중문지점, 광장지점, 서귀포시청출장소, 노형뉴타운지점, 한림지점, 모슬포지점, 연삼로금융센터, 연북로지점, 성산지점, 표선지점, 서귀월드지점, 제주특별자치도지점, 제주시청출장소, 외도지점, 아라지점

 


 

 

 

 

①번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탐나는전 모바일앱( 안드로이드 다운하러 가기 / 앱스토어 다운하러 가기)'을 다운받아 회원가입과 계좌 등록을 합니다. 홈 화면에서 '지금 바로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카드 모양을 선택하고 배송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귤색이랑 바다색이 있네요 :) 귀엽습니다♥

 

★중요★ 

카드를 사용하기 전 우측 상단의 전체 메뉴에서'소득공제 신청'을 통해 현금영수증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와 동일한 연말정산 소득공제 30%(전통시장은 4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안 하시고 카드 사용해도 소급 안됩니다. 그리고 캐시백 사용내역도 소득공제에 포함됩니다. 

 

카드 수령 후 탐나는전 앱에 카드번호를 입력하여 등록하거나 모바일앱에 카드 뒷면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카드를 등록하시고 충전하시면 됩니다.

 

탐나는전 카드 충전 시 충전금액의 10%가 캐시백됩니다. 카드 충전은 최소 3만원부터 충전됩니다. 카드금액 보유한도는 기본 50만원, 한도 상향 시 2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1인 구매한도는 70만원, 월 캐시백 한도는 7만원)

 

탐나는전 카드는 IC카드입니다. 사용방법탐나는전 가맹점에서 그냥 신용카드, 체크카드처럼 IC기계에 꽂아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교통가드 기능은 없습니다.)

 

이용금액과 캐시백 확인은 모바일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홈화면→내 캐시 설정'내 캐시 자동 사용 설정'을 ON으로 해야 캐시백을 자동으로 쓸 수 있습니다. 

 

환불은 '전체메뉴→카드환불신청/조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다음의 경우 수수료 없이 연결된 계좌로 영업일 기준 3일 이내 잔액이 입금됩니다.

· 앱 충전 후 결제 내역이 없는 경우, 7일 이내에 충전 취소 가능
· 잔액 변경(충전, 송금, 잔액이동, 결제 취소, 돈 옮기기 등) 후의 마지막 시점을 기준으로, 잔액의 80% 이상을 결제한 경우에 환불 가능

 

단점은 모바일앱으로 카드 발급 신청 시 집으로 카드가 배송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점 또는 카드를 바로 수령하려면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로 수령하는건 종이상품권이나 카드나 은행에 가야 한다는 점이 같네요^^;;) 그리고 최소 충전금액이 3만원이라는 점....!

 

3. 탐나는전 모바일형(QR)

탐나는전 모바일형은 QR코드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탐나는전 앱에서 모바일형을 알아보니, 실물 카드 결제를 중심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QR코드로 결제하는 가맹점은 특정 매장 외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실물 카드 사용이 대부분이라는 얘기...)  

 


탐나는전 출시 이벤트 참여하기

탐나는전 출시 이벤트로 ①가입(쿠폰 2천원) ②카드 등록(쿠폰 3천원) ③생에 첫 1회 10만원 충전(쿠폰 5천원) 을 모두 완료하면 총 1만원의 할인쿠폰을 주는 행사를 2020년 11월 30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탐나는전 앱의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단, 마케팅 수신동의를 한 사람만 참여 가능하다고 하니 '앱 우측 상단 전체 메뉴→ 설정→ 마케팅 알림'ON'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쿠폰은 발행일을 포함하여 14일 이내 사용 가능합니다.

①번 쿠폰은 최소결제 금액 1만원 이상일 때 사용가능합니다.
②번 쿠폰은 최소결제 금액 2만원 이상일 때 사용가능합니다.
③번 쿠폰은 최소결제 금액 3만원 이상일 때 사용가능합니다.

 

 

 


탐나는전 카드 캐시백 10% 언제까지 적용될까?

캐시백(인센티브) 운영 정책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올해 탐나는전 발행규모는 총 200억 원으로, 종이상품권형 80억원(40%),카드,모바일형 120억원(60%)이 발행됩니다. 현재는 10% 캐시백으로 공지되어있지만 예산이 소진되어가면 요율도 6%로 변경될 겁니다. 완전히 소진되면 0%가 되겠죠... 그땐 체크카드의 기능만 합니다.

 

그러니 현재 캐시백 10%일 때 얼른 충전하시는게 이득입니다. (월 충전 한도 70만원 / 연 충전 한도 500만원)


지역화폐카드는 이제 시별로 거의 다 있는 것 같은데요, 꼭 그 지역에 살고 있지 않아도 또는 외국인이라도! 카드 발급은 가능하니 할인율 또는 캐시백율이 클 때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보러 가기

 

탐나는전 가맹점 찾는 방법, 결제 매장 어디?

제주 지역화폐인 탐나는전! 제주도민과 제주도 여행객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지역화폐인데요, 그 이유는 캐시백이 무려 10%나 되기 때문입니다. (※ 캐시백 요율은 운영 정책에 따라 변경될

trytoknow.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